Etc.(기타)/Health(건강)

위염에 좋은 음식 '매스틱 검' 효능·부작용은?

2020. 12. 31. 21:24

위염에 좋은 음식 '매스틱 검' 효능·부작용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신의 눈물' 메스틱 활용

 

 

 

▲위염에 좋은 음식 매스틱 효능, 매스틱 부작용(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매스틱 검'이 연일 화제다.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1명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앓는다. 속 쓰릴 때나 잦은 트림, 명치 아래 통증이 계속된다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이때 섭취하면 좋은 메스틱 효능은 '신의 눈물', '황금 수액'으로 불리면서 속쓰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에 매스틱 효능과 매스틱 부작용,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알아봤다.

 

 

 

 

위 건강, 메스틱 검 효능

 

'매스틱'이란, 그리스의 키오스섬 남부에서만 자라는 매스틱 나무의 수액이다. 그리스인들은 무려 5000년 전부터 위통이나 소화불량, 상복부 불쾌감이 있을 때 속쓰림에 좋은 음식으로 매스틱을 이용해왔다.

 

그리스 매스틱 재배방식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될 만큼 고대부터 전수된 전통 수작업을 고수하고 있다. 위 매스틱은 매스틱 나무가 2m 자라는 데 40~50년이 걸리며, 그루당 150~180g 정도의 극소량만 추출할 수 있어 귀한 음식으로 꼽힌다. 매스틱 먹는 법은 주로 매스틱 분말(가루)로 섭취한다.

 

메스틱 효능은 매스틱 성분인 류신이 위산 과다 분비를 막아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자일리톨, 프로폴리스 효능과 함께 3대 천연 항생제로 꼽힌다. 이에 위엔 매스틱 검 효능 위궤양이나 위염, 위암 원인으로 꼽히는 헬리코박터균을 줄여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매스틱 검 효능은 메스틱 가루 성분인 올리논산과 식이섬유가 위장 점막을 덮어 위 자극을 줄인다.

 

▲'신의 눈물' 매스틱 부작용, 메스틱 부작용(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 건강, 매스틱 검 부작용

'신의 눈물', '황금 수액'으로 불리는 매스틱이지만,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체질에 따라 메스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과다 섭취 시 메스틱 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매스틱 하루 권장 섭취량인 약 1g 이내만 먹는 게 좋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매스틱' 효능 활용(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명치 아래 통증이 있거나 속이 쓰릴 때, 위가 쓰릴 때, 인두 이물감이 느껴지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 기침 ▲마른기침 원인 ▲역류성 식도염 가슴 통증 ▲역류성 식도염 가슴 답답 ▲식도 이물감 ▲목구멍 이물감 원인 ▲목에 뭐가 걸린 느낌 ▲목 이물감 원인 ▲잦은방귀 등이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방치할 경우, 식도암이나 위암과 같은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어 늦지 않게 역류성 식도염 치료해야 한다.

 

[출처 : 내외경제]

 


 

매스틱이란?매스틱은 오직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만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에서 추출한 수액으로, 독성 없는 100% 식물성 천연 물질을 말한다. 그리스에서는 5천년 전부터 위장 건강을 위해 섭취했다고 알려져 있다. 매스틱 나무에서 나오는 끈적한 수액이 굳어져 만들어진다. 흘러 나오는 수액이 눈물 모양과 비슷해 '신의 눈물'이라 불리기도 한다.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천연 항생물질로 꼽힌다. 매스틱 검이란?매스틱검이란 수액을 건조해 굳힌 것을 말한다. 껌 같지만 치아에는 달라붙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말랑말랑 해질 때까지 껌처럼 씹다가 향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때쯤 뱉어낸다. 씹을수록 젤리처럼 변하는 묘한 식감이 있다.▲위건강에 좋은 매스틱 효능(출처=TV조선내몸사용설명서)매스틱 효능



매스틱은 위산 균형을 통해 위 점막을 보호함으로써 속 쓰림, 위산 과다 분비, 위염, 위궤양, 위암까지 갈 수 있는 위 질환을 전체적으로 예방한다. 실제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의 경우 매스틱 섭취 후 77%의 개선 효과를 보였다. 치약, 구강 청결제 성분으로 쓰이는 매스틱을 규칙적으로 씹어주면 잇몸병, 충치도 예방한다. 매스틱 부작용, 구입 시 주의사항식약처 매스틱 하루 권장량은 1,000mg이다. 매스틱 오일로 섭취할 시 티스푼 1/3 정도다.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체질이라면 설사나 배탈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매스틱은 그냥 놔두면 뭉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가루로 만들 시 다른 성분이 첨가된다. 때문에 시중에 판매되는 매스틱 가루나 분말의 경우 매스틱 함유량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매스틱가루를 활용한 매스틱 샐러드소스(출처=SBS좋은아침)매스틱 먹는 법매스틱 분말가루는 하루 2~3번 음료나 물에 섞어 마신다. 고체 형태의 매스틱은 껌처럼 씹다가 영양성분이 빠지면 뱉어낸다. 매스틱오일은 그대로 소량 섭취하거나 물에 한두 방울 섞어 마신다. 각종 샐러드나 소스로 활용하면 맛은 물론 건강까지 잡을 수 있다. 겨자 소스에 매스틱 분말을 1/2 티스푼 넣어주면 매스틱 소스가 간단히 완성된다



[출처 : 팸타임스(http://www.famtimes.co.kr)]

 


매스틱 껌의 건강상의 이점

이 천연 수지는 위장과 치아 문제를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캐시 왕


Cathy Wong은 영양학자이자 건강 전문가입니다. 그녀의 작품은 First For Women, Woman 's World, Natural Health와 같은 매체에 정기적으로 실린다. 의학적 검토


라나 버트너


Lana Butner, ND, LA, 2021년 1월 19일




수지 껌, 매스틱 알약, 캡슐

베리웰 / 아나스타시아 트레티악 



목차.


건강상의 이점


가능한 부작용


선택, 준비 및 사용



매스틱 껌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수확되어 온 매스틱 나무(피스타시아 렌티스커스)에서 유래된 송진이다. 그것은 전통적으로 입김을 맑게 하고 소화를 돕는 껌으로 사용됩니다.[1] 미국에서 매스틱 껌은 일반적으로 캡슐이나 태블릿 형태로 식이 보충제로 판매된다. 생 매스틱 껌이나 매스틱 껌 오일도 살 수 있다.




7월부터 10월까지 계속되는 수확기 동안, 나무 껍질에서 절개하여 귀중한 송진을 썩게 한다. 추출된 수액은 눈물 방울 같은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스틱 껌은 종종 "키오스의 눈물 방울"이라고 불린다. 그리스 섬 키오스는 피스타시아 렌티스크가 전통적으로 재배되는 곳이며, 매스틱 껌은 오늘날 주요한 현금 작물로 남아있다.



다른 이름으로도


키오스의 눈물 방울 외에도 매스틱 껌은 다음과 같이 불린다.
아랍 껌
렌티스코
렌티스크
마스티하
마스티사
예멘 껌

건강상의 이점

대체의학 전문의들은 오랫동안 매스틱 껌을 소화불량, 산 역류, 소화성 궤양, 염증성 장 질환(IBD), 호흡기 질환, 잇몸 질환, 그리고 다양한 세균성 또는 곰팡이 감염의 자연적인 치료제로 권장해왔다. 매스틱 껌에 들어있는 향기로운 기름은 소나무와 유칼립투스 사이의 혼합물로 가장 잘 묘사되어 있으며, 입냄새 퇴치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매스틱껌에는 약효가 있다고 생각되는 여러 가지 화합물이 들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리날룰로인데, 대체의학자들은 스트레스, 염증, 근육통, 불면증 등을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한다. (리날룰은 오렌지, 로즈, 재스민 오일에서도 발견됩니다.)



이러한 건강 보험 청구 중 일부는 다른 것보다 연구에 의해 더 잘 지지된다. 여기 매스틱 껌의 잠재적인 이점을 암시하는 몇 가지 연구가 있다. 


디스피피아

마스틱 껌은 소화불량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2010년 민족 약리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이 연구를 위해 기능성 소화불량을 가진 148명의 사람들은 하루에 3회 350밀리그램의 매스틱 껌이나 350밀리그램의 위약을 복용했다.


3주간의 치료 후에, 위약 그룹의 40%에 비해 77%의 사람들이 매스틱 껌을 제공한 것에서 두드러진 증상의 개선이 있었다. 완화된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일반적인 복통, 불안할 때의 복통, 속쓰림, 상복부의 둔통 등이 꼽혔다.





관련: 소화불량을 치료하는 자연요법


위궤양

초기 연구에 따르면 매스틱 껌은 위궤양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되는 치료하기 어려운 박테리아인 헬리코박터균(Helicobacter pylori, H. pylori)에 대항하는 활동을 한다고 한다.


2010년 Phytomedic 의학에 발표된 연구는 일반적으로 H.pylori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항생제에 비해 매스틱 껌의 효과를 탐구했다. 52명의 연구 참가자는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4개의 치료제 중 하나를 받았다.

그룹 A: 350mg의 매스틱 껌을 14일 동안 매일 3회 복용
그룹 B: 1050mg 매스틱껌 14일 동안 매일 3회씩
그룹 C: 20mg의 판토프라졸을 매일 2회, 350mg의 매스틱껌을 14일 동안 3회 더한다.
그룹 D: 20mg 판토프라졸 매일 2회, 1,000mg 아목시실린 매일 2회, 500mg 클라리트로마이신 10일간 2회


(Pantoprazole은 양성자 펌프 억제제로서 위 질환자에게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의 일종이다. 아목시실린과 클라리트로마이신은 항생제입니다.)


치료가 끝난 지 5주 만에 A조 13명 중 4명, B조 13명 중 5명이 H.필로리 퇴치를 이뤄냈다. 반면, C그룹에서는 아무도 이것을 성취하지 못했다. 그룹 D에게 주어진 치료는 13명 중 10명이 세균의 완전한 퇴치를 달성했을 정도로 단연코 가장 효과적이었다.


비록 이것이 매스틱 껌이 표준 H. 필로리 치료의 실행 가능한 대체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지만, 그것은 잠재적으로 항생제 내성을 가진 사람들의 치료의 효과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출처 : verywellhealth.com]